|
|
Community |
공지사항 home > Community > 공지사항 |
|
10월 21일 로마서 지상성경공부 | 공지사항 |
이희경 | 조회 1134 | 2007-10-20 23:09:18 |
|
첨부 |
|
|
동영상 |
|
|
|
인쇄 | 메일 |
|
|
|
|
|
|
|
|
|
|
|
|
|
|
로마서 3:21-4:22
오늘의 본문은 로마서의 핵심이라고 불려지는 부분입니다.
사도 바울은 21절을 “이제는” 이라는 단어로 시작함으로써 본문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제는” 이라는 말씀은 세가지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째로는 모든 사람은 죄인이라는 현실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현실로 전환되는 논리의 변화를 나타내고,
둘째로는 현재라는 시간을 강조하고,
셋째는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때가 현재에 역사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말씀입니다.
본문을 구분하면 3:21-26절은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이루신 하나님의 의의 근거를 말씀하시고, 3:27-31절은 유대인의 비난에 반하여 복음을 변론하는 말씀이고 4:1-25은 믿음으로 의를 얻어 모든 믿는 살람들에게 믿음의 조상이 된 아브라함의 삶을 예로 말씀하시는 부분입니다. 3장 27절에서 31절은 로마교회가 이방인 신자와 유대교 출신의 신자간에 서로의 입장을 자랑하는 형편에 있었던 것을 생각하면 하나님이 유대인의 하나님이실 뿐만 아니라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신다고 말하는 사도 바울을 심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율법 외에 나타난 하나님의 한 의”는 어떠한 의라고 말씀하십니까?
2.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우리의 신분은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3. 3장 25절에서는 하나님이 예수님을 화목제물로 세우신 목적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4. 3장 26절의 말씀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시려고” 하나님은 어떻게 역사하셨습니까?
5. 3장 24-26절에는 하나님이 하신 일 3 가지가 적혀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입니까?
6. 본문에서 말하는 믿음은 어디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어떠한 믿음입니까?